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선교사 처음 이야기

Missionary Story

선교사 소개

Moore, Samuel Forman(무어)
출생
1860. 미국
별세
1906. 한국
한국활동기간
1892 ~ 1906
국적
미국
소속교단
장로교
묘비번호
A-24(m)
선교사 동영상

선교사 이야기

“백정과 가난하고 억눌린 백성을 위한 전도”



백정 전도의 개척자


무어는 '백정 전도의 개척자'이자 '백정 해방운동의 조력자'로 칭해졌다. 무어는 미국 매코믹 신학교 재학 중 언더우드로부터 한국선교에 대한 도전을 받고, 졸업 후 32세 때 선교사로 한국에 들어왔다. 그는 꾸준한 노방전도로 사람들을 모아서 곤당골에 교회를 세우고 학교도 열었다. 학생들 중에 관자골에 사는 백정 박씨의 아들 ‘봉출이 (Pong Choolie)’가 있었다.


어느 날 봉출이에게서 아버지가 장티푸스에 걸려 죽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무어는 박씨를 여러 차례 위문하였다. 그런데 하루는 무어가 외국인 한 사람을 박씨에게 데리고 왔다. 바로 고종의 주치의 에비슨이었다. 에비슨은 여러 차례 왕진하면서 정성스럽게 치료해주었고 마침내 박씨는 완쾌되었다. 박씨는 왕의 주치의가 짐승 같은 백정을 치료해 준 것에 감격해서 곤당골 교회에 출석하였고, 세례를 받고 ‘성춘’이라는 이름도 얻게 되었다.

 

복음에는 차별이 없나니


당시 교회에 나오던 양반 교인들은 백정과 한 자리에 앉아서 예배드릴 수 없다면서 예배당 앞쪽에 양반의 자리를 따로 마련해 달라고 무어에게 졸랐다. 무어가 ‘복음 안에서 신분의 차별이 있을 수 없다’고 거절하자 결국 이들은 따로 교회를 세우고 갈라졌다. 한편 신분차별로 설움 당하던 많은 백정들은 복음 안에 차별이 없다는 무어와 박성춘의 전도를 받고 세례를 받았다.


1898년 가을에 곤당골 교회는 분리되었던 홍문동 교회와 다시 합하여 백정과 양반이 함께 예배드리게 되었고, 1905년에는 예배당을 승동으로 옮겨 이름도 승동교회가 되었다.

 

가난하고 억눌린 자들을 위한 사역, 그리고 열매


장티푸스에 걸렸다 살아난 백정 박성춘의 아들 박서양은 에비슨이 세운 제중원의학교(세브란스의대의 전신)의 1회 졸업생으로 모교에서 10년 동안 교수로 재직하였다. 이것은 당시 백정 신분으로서는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한편, 박성춘은 승동교회(곤당골교회)에서 1911년 장로로 안수를 받았는데, 재미있는 것은 3년 후 왕손이던 이재형도 같은 승동교회에서 장로로 안수를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차별 없는 복음을 직접 경험한 상징적인 일이면서 동시에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위해 헌신한 무어의 사역이 거두어들인 열매들이라고 할 수 있다. 차별 없는 복음을 전하던 무어는 1906년 장티푸스에 걸려 46세의 나이로 세브란스병원에서 숨을 거두었다.

top